Dreamcatch

반응형
     

여는말

안녕하세요, 드림캐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2022 팰리세이드입니다. 지난 5월 19일 목요일 현대자동차에서 2022 팰리세이드를 공식 출시하였습니다. 2018년 처음 출시 후 올해로 5년 차인 팰리세이드는 매년 5만 대 이상 팔릴 만큼 인기 모델입니다. 갓 출시된 모델인 만큼 후기와 같은 정보들은 아직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구매자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부분이 첫 번째로는 특징, 즉 무엇이 새로워졌나이고 두 번째로는 가격일 텐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두 가지에 초점을 맞춰서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특징과 가격에만 포커스를 두어 콤팩트하게 포스팅하였으니 이 부분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특징

2022 팰리세이드의 특징은 기능이나 부품 하나하나 따지면 그 특징이 너무나 많지만 그중에서 주목할 만한 특징들만 추려서 총 6가지로 아래와 같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1. 캐스케이드 그릴

2022팰리세이드캐스케이드그릴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포토

외관 중에서는 전면부의 캐스케이드 그릴이 가장 눈에 띕니다. 2022 팰리세이드의 캐스케이드 그릴은 전장이 4,995mm로 기존 모델보다 15mm 늘어나면서 그 면적이 한층 더 넓어졌는데, 여기에 헤드램프, 주간 주행등까지 하나로 이어진 디자인으로 그 강인함과 웅장함이 한층 더 강해졌습니다.

 

참고) 캐스케이드라는 단어가 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캐스케이드는 현대자동차에서 차의 전면부 그릴을 가리킬 때 사용하는 명칭으로, 사전적 정의는 '폭포'입니다. 용광로에서 쇳물이 흘러내리는 모습에 영감을 받아 지었다고 하는데 그 모습이 흡사 폭포수와 같이 강인하고 웅장하고, 영어 단어의 어감 또한 강한 느낌을 주어 캐스케이드라고 짓게 되었다고 합니다. 덧붙여 '그릴'은 라디에이터, 즉 방열기 보호를 위해 덮는 철망을 가리키는데, 고기 구울 때 사용하는 그릴과 비슷하여 이와 같이 불린다고 합니다. 부품 용어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서 따로 참고를 달았습니다.

 

1.2. 통풍 시트

2022 팰리세이드는 8인승 모델의 경우 2열의 가운데 좌석에 통풍 시트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모델은 이 좌석에 통풍 시트 기능이 없었는데, 앞으로 여름에 운전할 때 그리고 특히 아이들이 탑승했을 때 더위로 인한 원성이 훨씬 줄어들 것 같습니다.

 

1.3. 에어백

2022팰리세이드에어백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포토

2022 팰리세이드의 에어백이 기존 9개에서 10개로 늘어났습니다. 기존에는 운전석 무릎, 앞 좌석 어드밴스드, 앞좌석 사이드, 2열 사이드, 커튼 등 총 9개의 에어백이 적용되던 것에 앞좌석 센터 사이드 에어백이 추가되어 총 10 에어백 시스템이 적용되게 되었습니다. 에어백이 늘어남에 따라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도  보다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1.4. 선택 사양의 기본화

기존 모델에서는 선택 사양이었던 것들이 이번에는 전체 트림(trim)에 모두 기본으로 적용됩니다. LED 헤드램프, 2열 도어 글라스 이중접합 차음 유리,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화질 12.3인치 디스플레이 등이 2022 팰리세이드에서는 기본 사양으로 탑재되었습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일정한 속도로 주행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인데, 장거리 운전 시 사용하기 좋습니다. 다만 경사로에서나 앞차와의 거리가 좁을 때는 사용에 주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 트림이란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차체의 내외장'을 뜻하며, 실질적으로는 자동차의 한 모델 안에서 나누어지는 등급을 뜻합니다. 트림에 따라 선택 가능한 옵션이나 그 외 편의사양들이 정해지게 됩니다. 잘 와닿지 않으신다면 '등급'이라고 이해하셔도 좋겠습니다. 팰리세이드의 트림은 크게 세 가지로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캘리그래피 등이 있습니다.

 

1.5. DCM 카메라

2022팰리세이드DCM카메라
출처: 현대자동차 공식 포토

이번 모델에는 DCM(디지털센터미러) 카메라가 추가되었습니다. DCM은 자동차의 리어 스포일러에 장착된 카메라가 차 내의 룸미러와 연동되어 후방의 상황을 영상으로 제공해주는 기능으로, 거울로 된 룸미러보다 후방을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차 내에서 룸미러 버튼을 조작하면 이 DCM 카메라가 후방 시야를 촬영해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2, 3열에 사람들이 앉아 있거나 트렁크에 짐이 높이 쌓여 거울 룸미러로 후방 확인이 힘들 때, 이 기능을 사용하면 후방 시야를 간편하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국내 출시 모델 중에서는 캘리그래피 트림에만 추가가 되었고 익스클루시브와 프레스티지는 제외된 점이 아쉽습니다.

 

참고) 리어 스포일러(rear spoiler)는 자동차의 뒤쪽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와류(소용돌이) 현상을 없앰으로써 차가 들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트렁크 위에 다는 장치를 말합니다.

 

1.6. 선택사양

선택사양으로는 1열 릴렉션 컴포트 시트, 3열 열선 시트, 디지털 키2 터치, 전동식 스티어링 휠,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 후방 주차 충돌 방지 보조(PCA-R) 등이 제공됩니다. 필요한 사양들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따져본 뒤에 추가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가격

가격은 가솔린과 디젤에 따라 다르며 각각 트림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가솔린 3.8 모델의 경우 트림별 가격은 개별소비세 3.5% 기준 익스클루시브 3,867만 원, 프레스티지 4,431만 원, 캘리그래피 5,069만 원입니다. 디젤 모델의 경우 각 가솔린 모델에 150만 원이 추가됩니다. 지난 모델에 비해 200만 원~400만 원 정도 인상되었습니다.

 

맺는말

이렇게 오늘은 2022 팰리세이드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새롭게 돌아온 만큼 가격이 만만치 않은데, 가성비를 잘 따져보고 구입을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드림캐치였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