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catch

반응형
     

여는말

안녕하세요, 드림캐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2022 볼보 C40 리차지입니다. C40 리차지는 볼보가 최근에 선보였던 첫 전기차인 쿠페형 SUV(Sports Utility Vehicle)입니다. 사전 계약이 오픈된 지 불과 5일 만에 1,500대가 팔릴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2 볼보 C40 리차지의 특징을 외부, 내부, 기능, 가격, 컬러 총 5가지로 나누어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직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정보가 많이 없지만 이번 포스팅으로 구매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아래 본문에서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외부

2022볼보C40리차지-전면
네이버-볼보 공식홈페이지 포토

전면부는 앞이 막혀 있는 전기차 전용의 프런트 그릴을 배치하여 깔끔함과 담백함을 더해줍니다. 

 

2022볼보C40리차지-후면
네이버-볼보 공식홈페이지 포토

 

또 보닛부터 트렁크까지 이어지는 곡선 라인은 모던함과 유려함을 더해주고 후면부의 램프는 번개와 같은 독특한 모양으로 꺾여 세련미를 더하였습니다.

 

2. 내부

2.1. 토포그라피 데코 패널

내부에서 단연 눈에 띄는 것은 토포그라피 데코 패널(Topography Deco Panel)입니다. 토포그라피란 '지형'을 뜻하는데, 스웨덴의 북부 산악 지역에 위치한 아비스코(Abisko) 지형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한 등고선 모양의 반투명 LED 패널입니다. 이 패널은 반사층과 투명 아크릴, 폴리카보네이트(polycarbonate)의 3개 층으로 3차원의 LED 빛을 발산하여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들어냅니다.

 

참고) 폴리카보네이트는 렌즈나 창문에 주로 쓰이는 단단하고 투명한 합성수지를 일컫습니다.

 

2.2. 파노라믹 선루프

차량 천장은 파노라믹 선루프가 설치돼 있어 실내외의 경계를 허물어버렸습니다. 실내 공간을 더 넓게 느끼도록 하면서 맑은 날 하늘을 감상하거나 밤하늘의 별을 볼 수 있게 하여 요즘 같이 캠핑이 인기인 트렌드를 여실히 반영하였습니다.

 

2.3. 넓은 수납공간

또한 앞 좌석 밑이나 센터 콘솔, 문, 그리고 앞 트렁크까지 소지품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을 다양하게 갖추어 편리함을 더했습니다. 앞 트렁크는 기존 내연기관 차였다면 엔진 설비가 탑재되어 있었을 엔진룸을 전기차만이 누릴 수 있는 수납공간으로 탈바꿈한 것입니다. 트렁크 공간은 489L로 쿠페형 치고는 매우 넓고 2열 좌석을 완전히 접을 수 있어 이렇게 하면 1,205L까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기능

3.1. T맵 인포테인먼트

T맵 인포테인먼트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기반으로 하여 T맵 인공지능 '누구(NUGU)'와 음악 서비스 '플로(FLO)'로 구성된 차량 전용 시스템입니다. 이번에 볼보가 SKT와 협업하여 차내에 이 시스템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를 부르는 호칭은 '아리아'이며, "아리아~!"라고 부르면 음성을 인식하여 길 찾기 뿐만 아니라 가까운 충전소 추천, 온도 조절, 문자 발송, 음악 감상 등 차 내의 여러 기능들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T맵 인포테인먼트는 5년까지 무상 제공됩니다.

 

참고) 이름이 아리라고 착각해서 "아리야"라고 부를 수 있는데 아리가 아니라 '아리아'입니다.

 

보통 수입차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은 우리나라 도로 상황과 달라 국내 이용자들은 잘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개인 스마트폰을 별도로 거치해서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해왔는데, 이번에 T맵 인포테인먼트가 지원되면서 이런 불편함은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OTA(Over The Air,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이 지원되어 방문 없이도 원격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OTA는 15년까지 무상 제공됩니다.

 

3.2. 자동 시동

자동 시동이 가능합니다. C40 리차지에는 시동을 거는 버튼이 따로 없습니다.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변속 기어를 드라이브(D), 즉 주행 모드로 두면 자동으로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3.3. 듀얼 전기모터

최고 출력 408마력(300㎾), 최대 토크 660Nm인 고성능의 듀얼 전기모터를 장착하였습니다. 제원을 기준으로 했을 때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불과 4.7초에 불과합니다.

 

3.4. 사륜구동

사륜구동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앞바퀴와 뒷바퀴가 모두 회전하여 흙길, 눈길, 젖은 바닥과 같이 거친 표면이나 급코너 주행 시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3.5. 배터리

배터리는 LG에너지솔루션에서 제조한 78㎾h의 고전압 배터리가 장착되었습니다. 급속 충전 시 40분 만에 무려 80%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1회 충전 시 최대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는 356㎞입니다.

 

 

4. 가격

가격은 6,391만 원으로 다소 고가인 편입니다. 7,285만 원에 판매하는 미국이나 8,640만 원에 판매하는 독일보다 약 900만 원에서 2,300만 원 정도 훨씬 저렴하게 책정되었습니다. 

 

5. 컬러

컬러에는 총 5가지가 있습니다. Fusion Red(퓨전 레드), Thunder Grey(썬더 그레이), Fjord Blue(피오르드 블루), Silver Dawn(실버 던), Crystal White pearl(크리스털 화이트 펄) 등입니다. 영어로 돼 있어서 다소 복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서 단순하게 빨강, 회색, 파랑, 은색, 흰색 정도로 구분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사진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22볼보C40리차지
네이버-볼보 공식홈페이지 포토

 

맺는말

이렇게 오늘은 2022 볼보 C40 리차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가격이 다소 높은 편이지만 친환경이 대세인 만큼, 이번 기회에 전기차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일 것 같습니다. 부품 공급난으로 신차 출고가 늦어지고 있는 현상황에서, 조금 더 빠르게 고민하시고 판단하셔서 합리적인 구매로 이어지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드림캐치였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