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catch

반응형
     

여는말

  안녕하세요, 드림캐치입니다.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2022 니로 EV입니다. 기아자동차에서 출시한 전기차로 연초에 미국 자동차 평가기관에서 성능과 디자인 등 여러 가지 항목에서 호평을 받기도 했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기아자동차의 외부와 내부 디자인과 컬러, 성능, 가격 등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제 포스팅의 포커스는 낯설고 생소한 용어로 집약된 차량 소개를 좀 더 이해하기 쉽게 풀어서 설명하는 데에 있습니다. 구입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외부 디자인

2022니로EV외부디자인
출처: 네이버-기아자동차 공식 포토

  외부 디자인은 215/55 R17의 미쉐린 타이어와 전면가공 휠, 프로젝션 헤드램프, LED 리어 콤비네이션램프, 이중 접합 차음 글라스, 크롬 사이드 가니쉬, 루프랙 등이 특징입니다. 몇 가지 용어는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단락에서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15/55 R17'라는 타이어 표기는 타이어의 단면폭이 215mm, 편평비가 55%, 휠 지름이 17인치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면폭은 지면에 닿는 타이어의 폭이며 편평비는 단면폭 대비 타이어 높이(지면에서 휠까지의 길이)의 비율입니다. 전면가공 휠은 휠의 바깥 부분을 평평하게 깎아 만든 것을 말하는데, 직선적이고 강인한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프로젝션 헤드램프는 전구가 보이지 않는 렌즈로 제작된 램프입니다. LED에 비해 성능은 조금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맞은편의 운전자가 눈 부시지 않도록 빛을 일직선으로 비춰줍니다.

  가니쉬(Garnish)란 사전적 의미로는 '장식'이라는 뜻으로, 자동차의 각 부분을 장식해주는 부품이라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위치에 따라 프런트 가니쉬, 범퍼 가니쉬, 사이드 가니쉬 등 다양한 이름의 가니쉬가 존재합니다. 사이드 가니쉬는 자동차 측면부 필러(기둥)를 꾸며주는 가니쉬를 뜻하며 크롬은 은색 빛깔의 금속 재질을 뜻합니다. 루프랙(roof rack)은 차량의 지붕 위에 짐을 실을 때 고정시키기 위해 세로로 설치한 2개의 봉으로, 캠핑을 가거나 스키장에 갈 때 짐을 싣기에 아주 용이한 장비입니다.

 

2. 내부 디자인

2022니로EV내부디자인
출처: 네이버-기아자동차 공식 포토

  차량의 내부는 전체적으로 블랙의 컬러로 통일감을 줍니다. 운전석 정면에는 7인치 크기의 슈퍼비전 칼라 클러스터(계기판)가 위치해 있으며 양 옆으로 D/N(Day & Night) 룸미러가 장착돼 있습니다.  D/N 룸미러는 각도를 조절하여 거울을 조금 어둡게 함으로써 야간 주행 시 뒤차의 전조등 밝기를 조절, 눈의 피로를 낮춰줍니다.

 

  운전석과 보조석 상단에는 선바이저(sun visor)울과 조명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선바이저란 직사광선을 차단해주는 판입니다. 또한 블랙 하이그로시(High glossy)가 적용되어 고광택 코팅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하였습니다. 다만 하이그로시는 광택이 강한 만큼 지문이나 먼지가 눈에 잘 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2열 센터에는 인조가죽으로 덮인 도어 암레스트가 있어 보다 편안한 승차감을 도와주며 트렁크 쪽에는 차량 바닥에 짐을 구분하여 탑재할 수 있는 러기지 언더 트레이(luggage under tray)가 갖추어져 있어 차박이나 캠핑하시기에 좋습니다.

 

3. 컬러

2022니로EV컬러종류
출처: 네이버-기아자동차 공식 포토

  컬러는 총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스노우 화이트 펄, 오로라 블랙 펄, 그래비티 블루, 인터스텔라 그레이, 스틸 그레이 등입니다.

 

 

4. 성능

  주행은 1회 충전 시 385km까지 가능하며 연비는 도심 5.8km/kWh, 고속(도로) 4.9km/kWh 복합 5.3km/kWh입니다. 출력은 150kW 모터, 토크는 395Nm 모터이며 구동은 FF입니다. 변속은 자동 1단입니다.

 

  참고) FF는 Front Engine Front Wheel Drive의 약자로 전륜구동을 의미하며 엔진이 차 앞쪽에 위치하고 엔진 힘도 차 앞바퀴에 전달되는 방식을 뜻합니다.

 

5. 가격

  가격은 트림에 따라 다릅니다. 트림이란 쉽게 말해서 같은 모델 내에서 나누어지는 차량의 등급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2022 니로 EV에는 프레스티지노블레스 두 트림이 있습니다. 프레스티지 트림의 가격은 4,590만 원이며 노블레스 트림의 가격은 4,790만 원입니다.

 

맺는말

  이렇게 오늘은 2022 니로 EV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자동차의 디자인, 성능과 부품들을 파다 보면 그 종류와 깊이가 끝이 없습니다. 오늘 포스팅은 그중에서 주목할만하면서도 쉽게 접하기 좋은 몇 가지를 추려 간단하게 소개해드렸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보다 상세한 성능이나 디자인, 편의 기능도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향후 차량 구입에 오늘 포스팅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드림캐치였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