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022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마지막 트림이자 최상위 트림인 캘리그래피의 가격과 기본 품목, 선택 품목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다양한 품목이 제공되지만 생소한 영어로 된 명칭 때문에 실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잘 모르실 수가 있는데, 그런 부분을 부연설명과 함께 쉽고 재밌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매 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아래 본문에서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여기서 다루지 못한 용어들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룬 바 있으니 블로그 내의 다른 차량 포스팅 내용을 참고해주시거나 블로그 상단부의 검색창(돋보기 모양)에 검색하여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가격
가격은 세제혜택 후 판매 가격에 개별소비세 3.5% 적용했을 때를 기준으로 41,280,000원입니다. 다만 실제 가격은 선택 품목 추가 여부 등 견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계약 서류상 가격을 반드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2. 기본 품목
기본 품목 구성은 위에 첨부한 사진과 같습니다. 바로 아래 트림인 프레스티지의 기본 품목을 포함함과 동시에 외관, 내장, 시트, 편의 항목에서 추가되는 기본 품목이 있습니다. 각 항목별 생소한 명칭 몇 가지를 아래 소제목에서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2.1. 외관
인테이크 그릴(Intake Grill)이란 사전적 의미는 '그릴 모양의 유입구'입니다. 특허 출원된 디자인으로, 합성수지 재질에 프런트 범퍼 중앙부에 장착되어 외부 공기를 엔진룸으로 유입하는 역할을 하는 부품입니다.
반광 크롬 DLO 몰딩에서 반광은 유광과 무광의 중간을 가리키며 크롬은 은빛의 금속 재질로 거울처럼 비치고 광택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DLO 몰딩에서 DLO는 Day Light Opening의 약자로 차의 창문을, 몰딩(Molding)은 '조형'이란 뜻으로 차의 창문을 장식하는 금속조형을 의미합니다. 요약하면 반광 크롬 DLO 몰딩은 '차의 창문을 장식하는 중간 광택의 크롬 재질로 꾸민 금속조형'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2.2. 내장
크래쉬 패드(Crash Pad)란 단어 그대로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하여 탑승자를 보호하는 부품으로, 차 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품이기 때문에 차의 분위기를 결정짓는 주요 디자인 요소이기도합니다.
도어 트림(Door Trim)이란 차의 문 내부를 감싸는 부자재 중 하나로 잠금·창문 장치, 스피커 등을 감싸며 실내 미관과 차음(遮音), 흡음(吸音), 충돌 시 승객 보호 등의 역할을 합니다. 위치에 따라 용어가 세분화되는데 도어 센터 트림이 그중 하나이며 도어 트림의 중앙부를 가리킵니다.
2.3. 시트
퀼팅 나파 가죽(Quilting Nappa Leather)에서 퀼팅이란 천 사이에 솜이나 심을 넣고 바느질하여 무늬를 두드러지게 하는 기법이자 그 천을 가리킵니다. 주로 이불이나 침대보에 많이 쓰입니다. 나파 가죽이란 본래 미국 캘리포니아의 나파 지역에서 생산되던 양가죽을 가리켰는데, 현재는 이 가공 방식을 사용해 양뿐만 아니라 소, 염소, 송아지, 돼지가죽으로 제조하는 모든 천연가죽을 가리킵니다. 부드러운 재질이 특징으로 차 시트에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Integrated Memory System, IMS)이란 운전자 체형에 맞춰 운전 자세를 기억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버튼으로 조정 가능하며 시트는 물론 등받이와 사이드미러 등 기타 조정이 필요한 부분도 자동으로 조정해줍니다. 보통 문의 손잡이나 전자 시트의 왼쪽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2.4. 편의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란 용어가 생소하실 텐데 앞서 2022 그랜저 하이브리드 포스팅에서 자세히 설명해드린 바가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선택 품목 역시 앞서 보여드린 표 사진에 나와 있는데 몇 가지만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Smart One-touch Walk-in)이란 버튼 하나로 2열이나 3열의 시트를 전동으로 쉽게 접고 펼 수 있게 해 주거나 앞으로 밀어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3열 탑승자의 승하차 시 높은 공간 활용이 가능하고 적재에도 용이합니다.
파킹 어시스트 플러스(Parking Assist Plus)는 말 그대로 주차를 보조하는 기능이며 주차 충돌 방지 보조-후방, 후측방 모니터, 서라운드 뷰 모니터,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의 세부 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맺는말
이렇게 오늘은 2022 싼타페 하이브리드(캘리그래피)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살펴본 트림은 최상위 트림이었는데, 그만큼 가격도 만만치 않습니다. 그러나 높은 가격에 비례해 사용할 수 있는 품목과 기능들이 다양하니 가성비를 꼼꼼히 따져보시고 합리적인 구매 결정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지금까지 드림캐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