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catch

반응형
     

여는말

안녕하세요, 드림캐치입니다. 오늘은 대구 롯데시네마 만경관을 소개하는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정확히는 롯데시네마 프리미엄만경점입니다. 만경관이라는 이름에서부터 다른 일반 롯데시네마점과는 색다른 느낌이 드는데, 이 만경관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만경관의 뜻

만경관은 한자로 萬鏡館입니다. 일만 만, 거울 경, 집 관의 한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풀어 설명하면 일만 개의 거울이 있는 집이라는 뜻인데, 극장으로 설립된 곳에 왜 거울이라는 의미가 들어가 있는지 명확히 설명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거울이 나의 모습을 비추듯, 스크린이라는 거울이 다양한 사람들과 삶을 비춘다는 뜻에서 지어진 것이 아닐까 추측됩니다. 

 

 

2. 만경관의 역사

만경관은 192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일제강점기였던 당시, 함경도 출신의 이재필이라는 사람이 일제 자본이 아닌 순수 국내 자본으로 대구에 세운 극장으로서, 현존하는 이름 가운데 가장 역사가 오래된 극장입니다. 영화 상영뿐만 아니라 공연이나 모임의 장이 되기도 하였으며 6.25 전쟁 때에는 피란민들의 임시 수용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2002년에 서울 MMC와의 제휴로 'MMC만경관'이라는 이름의 영화 전용관으로 재탄생하였고, 2013년 12월 'CINEMA 1922 만경관'으로 다시 리모델링하였습니다. 이후 대구를 대표하는 극장이 되었고 그 위상은 2010년대까지 이어져 왔습니다. 2018년 초 한 차례 폐업의 위기가 있었으나 지역 영화 업체와 롯데시네마의 제휴로 지금의 대구 롯데시네마 만경관이 되었습니다. 

 

3. 대구 롯데시네마 만경관의 특징

대구 롯데시네마 만경관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가장 유명하기도 한데, 바로 전(全) 관 전(全) 좌석이 리클라이너(recliner) 가죽 의자로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리클라이너란 등받이가 뒤로 넘어가도록 설계돼있는 안락의자를 가리키는데, 다른 롯데시네마 지점의 경우 특별 상영관에서나 이런 리클라이너에 기대어 영화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특별 상영관인 만큼 가격이 일반관보다는 다소 비싸기도 합니다.

리클라이너(recliner)가죽의자
리클라이너

여기서 대구 롯데시네마 만경관이 지는 두 번째 특징이 나타나는데, 바로 티켓 가격이 여타 일반관 티켓 가격과 동일하다는 것입니다. 오랜 세월 운영에 여러 부침을 겪었던 만경관이니 만큼, 안정된 운영과 입소문을 위해 이런 차별화된 전략을 내놓은 것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마지막 세 번째 특징은 안락함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특징인 리클라이너와 관련된 것인데, 이는 장점이자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리클라이너가 워낙 안락하다 보니 편안함에 취해 자칫 달콤한 잠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경관에서 영화를 보시고자 하실 때에는 사전에 충분한 수면을 취하시고 극장에서는 편안하게 반 누워서 영화를 끝까지 재밌게 관람해 주시기 바랍니다.

 

 

맺는말

이렇게 오늘은 대구 롯데시네마 만경관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대구광역시민분들께는 이미 너무나 유명하고 상징적인 존재가 된 극장 만경관입니다. 대구에 사시지 않아도 들릴 일이 있거나 극장에서 가성비 좋은 안락함을 체험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번 들려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포스팅도 즐거우셨길 바라며, 다음에 더 알찬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드림캐치였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