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catch

반응형
     

여는말

안녕하세요, 드림캐치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만들기 및 삭제하기를 알려드리는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은 여러 인간관계 속에서 상대에 따라 내가 원하는 프로필을 노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작년 1월 출시하였습니다. 카카오톡 메인 화면에 떡하니 서비스되고 있지만 정작 잘 모르시거나 사용하시지 않는 분들이 많으신데, 오늘 사용방법과 장단점 등을 함께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만들기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만들기는 크게 네 가지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화면을 보면서 따라오는 게 좋아 아래에서 단계별로 사진과 함께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1. 메인 화면에서 '내 멀티프로필' 터치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하면 나오는 메인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내 멀티프로필 메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누르면 아래에 "친구별로 다른 프로필을 설정해보세요!"라는 문구와 함께 더하기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이 아이콘을 터치해 줍니다.

메인화면에서'내멀티프로필'터치

 

1.2. 멀티프로필 설정

그러면 바로 멀티프로필 설정 화면으로 넘어옵니다. 여기서 원하는 배경사진, 프로필 사진, 상태메세지 등을 설정한 다음에 상단 우측에 있는 '완료' 버튼을 터치해줍니다. 그러면 멀티프로필 설정은 완료가 됩니다.

멀티프로필설정

 

1.3. '친구 관리' 터치

멀티프로필을 만들었는데, 이제 누구에게 이 프로필을 보이고 싶은지 설정하는 단계가 남았습니다. 앞 단계에서 '완료' 버튼을 터치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심플한 화면을 위해 저는 아무것도 설정하지 않았지만 아래 예시는 완료된 멀티프로필입니다). 여기서 하단 우측에 보시면 '친구 관리'라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을 터치해줍니다. 

'친구관리'터치

 

1.4. '지정친구 추가' 터치

그러면 아래 화면이 나타나고 표시한 '지정친구 추가' 버튼을 터치하면 다음 화면에서 이 프로필로 노출하고자 하는 친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친구를 선택한 후 확인만 터치하면 모든 단계가 끝이 납니다.

1.4.'지정친구추가'터치

 

2.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삭제하기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삭제하기는 간단합니다. 앞서 언급한 카카오톡 메인화면의 '내 멀티프로필'을 다시 터치하면 내가 만든 멀티프로필이 보이게 되는데, 그 멀티프로필을 터치하면 아래 화면이 보입니다. 여기서 상단 우측에 톱니바퀴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카카오톡멀티프로필삭제하기

 

그럼 아래와 같이 멀티프로필 목록이 나타나고, 상단 우측에 있는 '편집' 버튼을 터치합니다.

카카오톡멀티프로필삭제하기

 

마지막 단계입니다. '편집' 버튼을 터치하면 내 멀티프로필 목록 우측에 '삭제' 버튼이 나타나게 되는데, 삭제하기를 원하는 멀티프로필은 이렇게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 완료됩니다. 삭제하면 이 프로필로 노출되고 있던 친구에게 다시 기본 프로필로 노출이 됩니다. 

카카오톡멀티프로필삭제하기

 

3. 장점 및 단점

멀티프로필의 장점과 단점은 각각 하나로 요약해서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장점은 내 사생활 보호입니다. 내 기본 프로필 사진이나 배경사진이 많을 경우, 사생활 보호를 위해 노출을 원하지 않는 상대에게 이를 노출시키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직장 상사나, 전남친, 전여친, 관계를 단절한 주위 사람 등 원치않는 사람에게는 내가 직접 설정한 멀티프로필을 노출하면 되는 것입니다. 

 

 

 

단점은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점이라기 보다는 유의사항이라고 보는 것이 더 정확하겠습니다. 전략적으로 사용해야 한다는 말은 어느 한 사람에게 멀티프로필을 적용했을 때, 그 사람의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일관되게 설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멀티프로필을 사용하시는 분들 대부분은 내가 멀티프로필을 적용한 것을 상대방이 모르게 하고 싶으실 것입니다. 이럴 때 특정 한 사람에게만 멀티프로필을 적용하면 나와 카카오톡 친구이면서 그 사람의 지인인 다른 사람들로 인해 그 사람에게만 멀티프로필을 적용한 것을 들킬 수가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 딱히 상관없다면 괜찮습니다. 그러나 인간관계란게 단순하지 않게 얽히고 섥혀 있고 그 안에서 오해와 반목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문제의 단초를 만들지 않겠다는 차원에서, 조금은 신경써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맺는말

이렇게 오늘은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만들기 및 삭제하기와 장점, 단점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카카오톡 기능이 워낙 다양해 무엇이 있는지 모르거나 알고도 잘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멀티프로필은 나의 사생활 보호 차원에서 굉장히 유용하니 이번 기회에 많이 아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다음에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지금까지 드림캐치였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