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lg전자 배당금을 주제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배당이란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이익을 창출하여 그 일부를 주주들에게 분배하는 것을 뜻하며 그 금액을 배당금이라고 합니다. lg전자 배당금은 매년 12월 말에 배당락이 된 후 1월에 확정됩니다. 그 후 4월에 주주들에게 배당금이 지급됩니다. 올해 배당금은 1월 26일 수요일에 확정되었습니다.
주식 스타일은 다양하지만 많은 분들이 안정적인 운영을 선호하는데, 그런 경우 주안점을 기업이 얼마나 규모와 인지도가 있고 어떤 실적을 세웠는지와 더불어 배당률은 어느 정도인지에 두게 됩니다. 주식 시세차익으로 큰 수익을 얻는 것은 그만큼 리스크가 따라오기 때문에 액수는 적더라도 매년 지급이 보장되는 배당금에 초점을 둘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lg전자의 배당금은 기업의 위상으로 봤을 때 많은 이들의 관심대상이 되고 있는 것일 겁니다. 배당금도 많은 분석이 필요한데, 오늘 포스팅이 앞으로의 투자 전략에 조금이나마 시사점을 던져주기를 희망해봅니다. 그럼 아래 본문에서 올해 lg전자의 배당금과, 전년도와의 비교, 향후 전망 등을 함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당금 액수
2021년 1주당 배당금이 올해 1월 26일에 보통주 850원, 우선주 9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LG전자 배당정책에 따르면 미래 전략 투자, 현금 흐름, 경영 환경 등을 고려하여 배당을 결정하였다고 합니다. 2021년 lg전자 주당 액면가액은 보통주와 우선주 모두 5,000원이었으며 연결당기순이익은 1조 317억 원, 현금배당금총액은 1,539억 원, 연결현금배당성향은 14.9%, 현금배당수익률은 보통주 0.6%, 우선주 1.4%였습니다.
참고) 여기서 당기순이익은 기업이 일정 기간 창출한 총수익 금액에서 총지출 비용을 공제하여 순수하게 남은 이익을 뜻하는데, 연결당기순이익이란 모회사와 자회사의 당기순이익을 종합한 것입니다. 앞에 '연결'이라는 접두어가 들어간 수치들은 이렇게 모회사와 자회사 수치의 총합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현금배당성향은 순이익 대비 배당금의 비율을 뜻합니다.
2. 최근 5년 배당현황 비교
아래 사진은 lg전자의 최근 5년 배당현황을 나타낸 표입니다. 주당 액면가액은 보통주와 우선주 모두 5년 동안 변동 없이 5,000원이었습니다. 1주당 배당금은 2017년부터 4년간 상승세를 타다가 2020년 각각 1,200원, 1,250원으로 최고점을 찍고 작년에 다시 850원, 900원으로 하락했습니다. 작년과 비교했을 때 특히 편차가 큰데, 이는 작년도에 원자재 가격과 물류비 인상, 반도체 부족, 자동차 사업 분야(Vehicle Component Solutions)의 적자로 순이익이 30%가량 감소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 lg전자 사업부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뉘는데 홈엔터테인먼트(Home Entertainment), 홈어플리케이션앤솔루션(Home Application & Air Solution), 비히클컴포넌트솔루션(Vehicle Component Solutions), 비지니스솔루션(Business Solutions) 등이 그것입니다. 2021년도에는 HE 사업부와 HA 사업부에서 꾸준히 영업이익을 내며 실적을 낸 반면에 신사업인 VS 사업부에서 매분기 적자가 발생하였습니다. VS 사업부는 친환경 차량 사업이 주력인 만큼 미래를 내다보고 계속 투자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3. 향후 전망
lg전자 배당금의 향후 전망은 VS 사업에 달려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직은 신사업으로서 연속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에 따르면 종래 스마트폰과 같은 수익성이 낮았던 사업들을 정리하고 큰 성장잠재력을 지닌 VS 사업에 주력하면서 2022년 3분기부터 흑자 전환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이 전망대로만 진행된다면 내년도 배당금은 올해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되지 않을까 판단됩니다. 현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infotainment system), 차량 연결 기술,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솔루션 개발에 전폭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하는데 올해 이 영역에서 큰 성과가 이뤄지기를 바라봅니다.
맺는말
이렇게 오늘은 lg전자 배당금을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배당금액이 전년도에 비해 큰 폭으로 감소하여 만족스럽지 않은 주주들이 많을 텐데, 올해 신사업에서 큰 성과가 난다면 전년도에 버금가는, 혹은 올해보다는 소폭 상승하는 긍정적 전망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올 한 해 경제 흐름에 깊은 관심을 갖고 지켜보면서 투자 전략을 세워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드림캐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