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catch

반응형
     

여는말

코로나 이전에는 결혼 시즌이 따로 있었습니다. 5월의 신부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그런데 요즘은 따로 시즌이 없습니다. 언제 코로나 방역 조치가 어떻게 시행될지 모르기 때문에 대부분의 예비부부들이 조금이라도 상황이 괜찮을 때 서둘러 결혼하는 편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따로 계절이나 월을 따지지 않고 매달 균등하게 결혼 소식이 들리는 편입니다. 하지만 코로나가 야속하게, 청첩장을 전하는 입장이나 받는 입장이나 마음이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결혼식에 참석할 예정이라면 전혀 고민될 게 없지만, 만약 불참하게 된다면 경우에 따라 당사자에게 미리 연락을 드리는 게 도리일 텐데요, 이 경우 당사자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하면서 적절하게 불참 의사를 밝히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코로나 시국이니만큼 코로나 방역이란 이유를 대도 좋고, 그게 아니어도 다른 적절한 이유를 들면서 의사를 전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문자나 카톡으로 소통을 많이 하니 이를 기준으로 적절한 내용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22.01.09 - [생활정보] - 장례식 조문 불참 시 적절한 문자, 카톡 보내는 법(#코로나 #정당성 #진실성)

 

결혼식불참시적절한문자,카톡보내는법(#코로나#정당성#진실성)

불참 의사를 전할 때에는 크게 아래와 같이 네 가지 요건을 갖추면 적절합니다. 첫째는 '도입부', 둘째는 '정당성', 셋째는 '진실성', 마지막 넷째는 '글맺음'입니다.

 

둘째 요건인 정당성이 불참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에 필요한 것이라면, 셋째 요건인 진실성은 그럼에도 미안함을 전하고 싶은 마음에 필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리고 첫째인 도입부와 넷째인 글맺음은 나의 글의 격식을 높여주고 상대로 하여금 존중과 예의를 느끼게 해주는 형식적 요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적절한 예를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기본 템플릿으로 삼아, 본인의 상황과 상대방과의 관계에 따라 적절하게 응용하여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도입부: 결혼 소식에 대한 축하

2. 정당성: 왜 불참할 수밖에 없는지 그 사유를 당사자가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 설명

3. 진실성: 참석여부를 떠나 축하하는 마음만은 진실하다는 것을 반드시 표현

4. 글맺음: 성황리에 마무리되기를 기원하며 다시 한번 축하로 마무리

 

참고1) 최대한 많은 관계와 상황을 아우를 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 많은 활용 부탁드립니다 :)

 

참고2) 윗사람에게 존댓말로 보내는 것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나 존댓말을 반말로만 바꿔주면 친구나 동생에게 보내는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참고3) 불참 사유가 코로나가 아닌 경우, 아래 (정당성) 파트에서 “여전한 코로나 확산세에 참석이 조심스러운 점” 문구만 그 사유에 맞게 변환해주시면 되겠습니다.

 

 

1. 도입부

000님 안녕하세요, 000입니다. 청첩장을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오랜만에 이렇게 좋은 소식 전해주셔서 저 또한 기쁩니다.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2. 정당성

코로나 시국에 어렵게 준비해오신 결혼식이니만큼 참석하여 직접 축하의 마음을 전하는 것이 도리이나 여전한 코로나 확산세에 참석이 조심스러운 점, 그래서 부득이 문자(카카오톡)로 축의를 전하게 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3. 진실성

000님과 지내는 동안 제게 베풀어주셨던 은혜를 생각하면 다른 것들은 모두 차치하고 직접 찾아뵙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은데, 마음이 너무나 어렵습니다.


4. 글맺음

비록 함께하지 못하지만, 결혼식까지 남은 준비도 잘 마치시고 그 어느 때보다 행복한 결혼식이 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추후 뵐 일이 있을 때 다시 한번 축하 인사드리겠습니다.

 

건강관리에 유의하시기 바라며, 다시 한번 000님의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000 올림

맺는말

오늘은 이렇게 결혼식 불참 시 적절한 문자, 카톡 보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청첩장은 반가울 땐 정말 반가우나, 때로는 가기가 어려워 부담스러운 때도 많이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불참 의사는 전하고 싶고 인간관계는 원만하게 유지하고 싶고 이래저래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이번 포스팅을 통해 그런 고민을 불식시켜줄 간단한 템플릿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앞으로 어떤 결혼 소식에도 스트레스 없이 정당한 사유와 진실한 마음을 담아 불참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가 되었길 바랍니다. 다음에 또 좋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지금까지 드림캐치였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