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eamcatch

반응형
     

여는말

안녕하세요, 드림캐치입니다. 오늘은 카톡 채팅방 정렬하는 방법을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카톡 채팅방은 보통 최신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읽었든 안 읽었든 상관없이 모든 채팅방이 마지막 톡 시각을 기준으로 최신일수록 상단에 배치되어 있는 것이죠.

 

그런데 이것은 초기 설정값으로서, 다른 두 가지 정렬 방식도 존재합니다. 바로 안 읽은 순즐겨찾기 순이죠.

 

이 두 가지 기능은 있는지 잘 몰라서 안 쓰시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12.30 - [생활정보] - 카톡 대화 창 캡처하는 방법(특정 말풍선)

 

 

2022.01.01 - [생활정보] - 카카오톡 단체 채팅방(카톡 단톡방) 나가는 방법 네 가지(‘초대 거부 및 나가기’ 포함)

 

 

2022.01.10 - [생활정보] - 카카오톡(카톡)에서 코로나 확진자, 백신 정보 보는 법(#확진자 수#누적접종#지역별 현황#백신별 정보 등)

 

 

 

1. 채팅 메뉴 선택

카카오톡 어플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첫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아래 두 번째에 있는 채팅메뉴를 터치합니다.

채팅메뉴선택

 

2. 설정 메뉴 선택

그러면 보이시는 화면이 자주 보시던 채팅방 목록이죠? 여기서 상단 맨 우측을 보시면 또 여러 메뉴들이 보이는데요, 이중 가장 오른쪽에 있는 설정메뉴를 터치합니다.

설정메뉴선택

 

3. 정렬 메뉴 선택

설정메뉴를 터치하면 아래와 같이 세 개의 하위 메뉴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3가지입니다. ‘편집’, ‘정렬’, ‘전체 설정’. 이 중에서 두 번째 정렬메뉴를 터치해줍니다.

정렬메뉴선택

 

4. 채팅방 순서 정렬 선택

정렬메뉴를 터치해주면 채팅 메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화면 중앙에 팝업이 하나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게 바로 채팅방 순서 정렬팝업창입니다.

 

채팅방 순서 정렬 방법은 총 세 가지입니다. 첫째로 최신 순’, 둘째로 안 읽은 순’, 마지막으로 즐겨찾기 순입니다.

채팅방순서정렬선택

초기 설정은 ‘최신 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날 안 읽은 채팅방을 상단에 모아서 보고 싶을 때는 두 번째 정렬 방식인 안 읽은 순, 즐겨찾기 해둔 채팅방을 모아서 보고 싶을 때는 세 번째 정렬 방식인 즐겨찾기 순을 선택해서 정렬해주시면 됩니다.

 

 

참고1) 일대일 채팅방과 단체 채팅방의 구분은 없습니다. 두 가지 채팅방을 모두 종합해서 정렬하는 방식이오니 참고해주세요.

 

참고2) ‘안 읽은 순’, ‘즐겨찾기 순’을 선택했을 때 해당되지 않는 채팅방들은 그대로 ‘최신 순’ 정렬로 나타납니다. 크게 뒤죽박죽 되는 것이 아니니 너무 염려하지 마세요 :)

 

참고3) ‘안 읽은 순’ 정렬은 언제 필요할까요, 개인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공적인 카톡과 사적인 카톡을 나누어 볼 때 요긴하다고 생각됩니다. 직장을 다니시는 경우 일에 치이다 보면 사적인 카톡은 확인을 나중으로 미루게 되죠. 그래서 퇴근 후에 사적인 카톡을 몰아서 보고 싶을 때 이 정렬을 이용하면 보기 편할 듯합니다.

 

참고4) ‘즐겨찾기 순’ 정렬은 친한 친구, 연인, 가족 채팅방과 같이 즐겨찾기 설정을 해둔 채팅방이 있을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따금씩 연락하는 게 아닌 매일같이 일상을 나누고 소통하는 채팅방이라면 하루의 연락을 잊지 않게 도와줄 것 같습니다.

 

맺는말

이렇게 오늘은 카톡 채팅방 정렬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그 종류가 최신 순, 읽은 순, 즐겨찾기 순, 이렇게 세 가지가 있는 줄 몰랐습니다. 저도 최근에 알게 돼 몇 번 이용을 하다가 이번 포스팅에 공유하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주위에서 이용하는 것을 많이 보지 못했었는데 필요 없어서 이용하지 않는다기보다는 이런 게 있다는 것조차 잘 몰라서 안 하는 경우가 더 많았던 것 같습니다. 막상 알고 나면 유용하고 요긴하게 쓸 수 있는 기능이 카카오톡에는 많이 있습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앞으로는 필요할 때마다 잘 사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유익한 정보가 되셨나요? 다음에도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드림캐치였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